KARA 공인대회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Go
KARA 공인대회
엑스타 슈퍼챌린지
Go
KARA 공인대회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
Go
연도별 공인
대회 리스트
Go

MOTORSPORT

모터스포츠 구성원

HOME | MOTORSPORT | 모터스포츠 구성원
모터스포츠 경기가 구성되기까지 모터스포츠를 관할하는 단체부터 경기를 주최하는 조직, 그리고 경기 참가자를 포함한 다양한 주체가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각자의 권한을 행사하고 의무를 지켜 나가고 있다.
공인기구: ASN(National Sporting Authority)
주최자(조직위원회)
참가자 : 팀&드라이버
경기위원회 : 오피셜
주최자(조직위원회)
주최사 A
TOP
협회에 등록된 팀이 출전하는 2개 클래스 이상의 국내 및 국제경기를 주최할 수 있다.
주최사 B
TOP
① KARA에 등록된 팀 또는 개인이 출전하는 2개 클래스 이상의 아마추어 국내 경기를 주최할 수 있다.
② 대회주최자 B에서 주최하는 경기는 선수 라이선스 B, C 소지자 만이 참가하는 경기로 한정한다.
③ 챔피언십 대회 타이틀을 사용할 수 없고 국제경기를 개최할 수 없다.
주최사 C
TOP
① KARA에 등록된 팀이 출전하는 경기 중 1개 클래스로만 이루어진 국내 경기를 주최할 수 있다.
② KARA에 등록된 아마추어 및 개인들이 참가하는 국내경기를 주최할 수 있다. 다만 복수의 클래스가 포함된 경기를 주최하고자 할 때에는 KARA 사무국의 별도 승인이 필요하다. 이 경우 기초 종목이거나, 모터스포츠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사회적 합의에 이를 수 있는 종목이어야 한다.
③ 국제경기는 주최할 수 없다.
참가자 : 팀 & 드라이버
참가자(Competitor)
TOP
참가자는 경기에 실제로 참가하여 경쟁을 벌이는 이들을 뜻한다. 참가자는 단순히 경기 차량을 운전하는 선수(Driver)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선수가 소속되어 있는 팀과 이를 구성하고 있는 각종 인력들, 곧 팀을 운영하고 지휘하는 감독, 차량을 정비하고 유지 관리하는 미캐닉(Mechanic) 등 여러 지원 인력들이 포함된다. 참가자는 경기 또는 챔피언십의 주최자에게 참가 신청서와 참가비를 제출함으로써 참가를 신청하게 되며, 주최자는 참가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검토하여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경기위원회 : 오피셜
오피셜(Official)
TOP
오피셜은 모터스포츠에서 경기를 운영하고 진행해 나가며, 심판의 권한을 가지고 경기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맡은 진행요원을 통칭하는 말이다. 오피셜은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서 각자 직무를 수행하며, 명령과 보고 체계를 가진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권에서는 오피셜(Official)이라는 표현이 일반적이지만 호주나 기타 일부 국가에서는 ‘마샬’(Marshal) 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동일한 의미지만 국내에서는 어감에 따라 오피셜은 심판원의 기능이 강조된 표현으로, 마샬은 진행요원의 의미가 강한 표현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오피셜의 분야
각 경기마다 그에 맞는 오피셜 조직이 구성되며 경기의 종류에 따라 조직의 구성이나 규모가 변하기도 하지만, FIA 국제 스포츠 규칙에 따라 국내외에서 주로 열리는 서킷 경기를 기준으로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레이스컨트롤(Race Control)
TOP
레이스컨트롤은 관제실 업무를 수행하는 곳으로, 경기를 총감독하고 운영을 하는 경기운영의 브레인을 말한다. 레이스 컨트롤은 경기위원장의 주된 업무 공간이며, 각 파트의 책임자들이 이 위치에서 레이스 전체를 지휘한다. 경기장 전체를 CCTV를 통해 종합 관찰하고, 경기위원장은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으로 경기의 진행상황을 판단하여 필요한 지시 또는 조치를 내리게 된다. 레이스컨트롤은 경기에 관련된 모든 정보 흐름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경기에 관한 모든 정보는 각 오피셜로부터 레이스컨트롤에 보고되며 경기 진행 과정에서의 모든 결정사항과 지시도 레이스 컨트롤로부터 나가게 된다.
심사위원회(Stewards of the Meeting)
대회 심사위원회는 국제 스포츠 규칙, 국내 규정 그리고 특별 규칙과 대회 운영 계획을 집행하는 최고 권한을 가진다. 심사위원회는 대회 동안에 제기되는 모든 주장이나 논란을 규정에 따라서 판단하고 결정한다.
경기위원장(Clerk of the Course)
경기위원장은 경기가 시작될 때부터 끝날 때까지 해당 경기의 진행에 대한 전반적인 책임을 맡는다. 경기 시작/중단, 세이프티카 발령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내리며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오피셜을 대표하는 자격을 갖게 된다.
경기사무국장(Secretary of the Event)
경기에 필요한 다양한 행정 활동을 하는 경기 사무국의 책임자를 말한다. 경기 운영에 필요한 장비의 배포 및 수거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각 경기의 모든 문서를 취합하고, 종료 보고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경기위원장을 돕는다.
기록(Timekeeper)
TOP
기록 오피셜은 경주 차량들의 기록을 측정하고 관리하며, 이를 문서화하는 일을 맡는다. 잘못된 기록 측정은 레이스 전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터스포츠에서의 기록 측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이다. 시간 기록은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전송 또는 방송될 수도 있으나, 이는 공식 기록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문서화를 거쳐서 심사위원회에서 확인 서명한 것만이 유일한 공식 기록으로 발표된다.
트랙사이드(Trackside Officials)
TOP
실제 경기가 이루어지는 트랙에서 경기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오피셜들이 필요하다. 트랙사이드 오피셜은 트랙을 주행하는 드라이버에게 신호를 주고 위험한 문제 또는 위험을 일으킬 수 있는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처리하고 추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상황을 통제하고 정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코스(Course)
TOP
코스 오피셜은 플래그 마샬(Flag Marshal)과 트랙 마샬(Track Marshal)로 구분되나 국내 경기의 경우, 두 가지 역할을 같이 맡기도 한다.
서킷 곳곳에 설치된 주요 플래그 포스트(Flag Post)에서 깃발 또는 사인 보드를 활용하여 드라이버에게 상황에 따라 적절한 신호를 주는 임무를 맡는다. 트랙의 상황과 위험을 드라이버에게 알려주고 사고 발생 시 현장 상황을 관제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현장에서의 트랙 정리, 기본적인 구난, 구급 및 소방방재 활동도 겸한다.
안전(safety / Emergency)
TOP
안전파트는 구난 마샬(Recovery Marshal)과 소방 마샬(Fire Marshal), 의료 오피셜(Medical Official)등으로 구성된다.
구난 마샬은 트랙에서 사고나 고장 같은 문제가 발생해서 차량이 트랙 위 또는 주변에 멈춰 섰거나 파편, 그밖에 경기 참가자들에게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는 물질들이 트랙에 있을 경우, 트랙 마샬과 협력하여 빠르고 안전하게 위험 요소를 제거해서 경기가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정상 상태로 돌아갈 수 이도록 하는 임무를 맡는다. 차량을 견인하기 위해서 크레인, 트럭을 비롯한 중장비를 활용하며 경기기간 동안 이를 유지 관리하는 일도 구난 마샬의 책임이다.
소방 마샬은 사고를 당한 차량에 실려 있는 연료에 불이 붙었거나 차량 급유 작업, 연료 관리 부주의, 그밖에 이유로 경기장 안에서 불이 났을 때 이를 진압하는 일을 맡는다.
의료 오피셜은 경기 중에 사고 또는 그밖에 이유로 선수, 오피셜 또는 경기 관계자가 다쳤을 때 이를 구조하고 필요한 응급 치료를 하는 일을 맡는다.
피트(Pit)/그리드(Grid)
TOP
트랙을 주행하던 차량이 각 팀의 개러지로 들어오거나, 반대로 개러지에서 트랙으로 나갈 때 쓰이는 통로인 피트는 차량과 사람이 오가는 곳으로서 위험 요소가 많은 곳이며, 피트 위에서 차량에 대한 작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피트 마샬은 피트 구역 안에서 사람들의 통행을 통제하거나 차량이 피트에서 주행하고 있다면 경고 신호를 주어서 피트에 있는 사람들이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그리드 마샬은 차량이 레이스를 위해 올바른 순서대로 정렬될 수 있도록 경기 차량을 안내, 통제하며, 출발 절차가 진행되는 단계에 따라서 그리드 주변에 있는 다른 오피셜과 팀 관계자, 관중, 그밖에 사람들을 통제하고 트랙 바깥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패독(Paddock)
TOP
패독 오피셜은 서킷 경기장에서 피트 뒤편에 마련되는 패독 구역을 관리하는 일을 맡는다. VIP 부스와 미디어센터, 레이스 컨트롤 센터 등 주요 시설이 모두 패독에 위치해 있으며, 경기 차량의 대기장소로도 쓰인다. 패독은 사람과 차량, 장비들이 빈번하게 드나들기 때문에 패독 오피셜은 패독 구역을 통제해서 사고 및 위험을 예방하고 경기가 원활하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술(Scrutineer)
TOP
기술 오피셜은 경기에 참가하는 차량 및 각종 장비들이 규정을 지키고 있는지, 잠재된 위험은 없는지를 검사하고 감사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보통 경기에 참가하는 차량은 실제 주행에 들어가기 전에 기술 오피셜에게 차량 검사를 받게 되며, 경기 기간 동안 참가자들이 규정에 위배되는 작업을 하는지 여부를 감시하고 트랙을 주행하는 차량에 문제가 있는지 관찰하기도 한다.
KISS
KSM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