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ce calendar
Go
KARA 유투브
Go
KARA 페이스북
Go

NEWS

공지사항

HOME | NEWS | 공지사항
자동차경기 국내 규정 보기
제목 FIA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가입에 대한 궁금증 풀이
작성일 2012.08.08
작성자 kara
FIA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가입에 대한 궁금증 풀이 


Q: 국제자동차연맹은 왜 IOC에 가입했나요? 

A: 국제자동차연맹(FIA)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단체 가운데 하나로 국제 스포츠 공동체의 일원임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FIA가 IOC와 함께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FIA는 올림픽의 가치관인 서로에 대한 존경과 탁월함에 대한 존중, 그리고 우정의 정신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IOC 가입을 통해 FIA는 스포츠 기구로서, 그리고 인류를 대상으로 한 교육적 순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는 한국자동차경주협회를 비롯한 전 세계의 모터스포츠 단체(ASN)를 인정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Q: IOC의 가입은 앞으로 FIA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A: FIA는 앞으로 올림픽 헌장에 동참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 IOC에 올림픽 헌장과 올림픽 운동에 관련한 제안을 하고 계획을 세울 권리와 의무 
* 올림픽 회의를 준비하는데 협력할 의무와 권리 
* IOC로부터 요청이 있을 시 올림픽 위원회 활동에 참여할 의무와 권리 
* 올림픽 집행 이사회 참관인으로서의 자격 
* IOC에게 하나 이상의 모터스포츠 이벤트에 후원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할 권리와 의무 
* 각 국의 재량에 따라 ASN이 해당 국가 올림픽 위원회로부터의 승인 



Q: FIA에 소속된 전 세계 ASN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요? 

A: FIA가 인정한 각 국의 ASN(1국가 1단체)들은 올림픽 헌장을 기반으로 각 국가 올림픽위원회의 회원 자격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됩니다. 
한국자동차경주협회(KARA)의 경우 중장기적 관점에서 모터스포츠 육성을 위해 필요한 올림픽 정신 참여 방안을 면밀히 검토할 방침입니다. 한국의 NOC(National Olympic Committees)와 협력하는 방안도 이러한 논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FIA의 세부적인 방침이 나오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KARA 역시 한국 NOC와 접촉을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ASN의 올림픽 운동 합류와 관련, 앞으로 모터스포츠 주관단체인 한국자동차경주협회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올림픽 운동에 의한 모터스포츠 단체의 국제적인 위상 상승 
* 다른 스포츠 기관과의 네트워킹 및 정보 교환 


Q: 올림픽에서 모터스포츠가 열린 적이 있나요? 

A: FIA 발표에 따르면 지난 1900년 파리 올림픽에 모터스포츠가 시범 종목으로 포함된 적이 있었습니다. 1908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동력을 사용하는 모터보트 경주가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그 후로는 모터스포츠가 올림픽에 참가한 적이 없습니다. 


Q: 올해 런던 올림픽에 모터스포츠가 포함되나요? 

A: 아닙니다. 현재의 올림픽 규정은 인간의 힘이 아닌 외부 동력을 경기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이에 해당하므로 이번 런던 올림픽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Q: FIA가 국제올림픽위원회에 회원이 되면 2012년 모터스포츠 시즌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나요? 

A: 포뮬러원을 비롯한 대부분의 대회에서 규정 변화는 없으며 기술적인 관점에서도 당장 달라지는 사항은 없을 것입니다. 


Q: 모터스포츠도 올림픽 헌장을 준수한다면 앞으로 레이싱 드라이버들이 약물검사(도핑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는 뜻인가요? 

A: 이미 약물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제자동차연맹은 약물 금지 조항 협약에 가입한 단체입니다. 국내에서도 한국자동차경주협회가 도핑에 대한 정보를 드라이버들에게 제공하는 한편, 실제 검사도 실시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 반도핑 활동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Q: IOC에 가입에 따라 기존 모터스포츠계의 스폰서십 유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예를 들어 주류 스폰서 같은? 

A: 아닙니다. 각 팀들이나 드라이버 개인, 프로모터의 스폰서십 유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기존에 유지되던 국가 내 광고활동 제한 법령(예:청소년보호법) 이외에 새로운 규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Q: FIA의 IOC 가입이 2년 임시 승인으로 되어 있는데 왜인가요? 

A: IOC는 FIA가 2년 내에 선수위원회를 설립한다는 합의하에 올림픽위원회 가입 승인을 했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와 아마추어 드라이버들로 이루어지게 될 선수위원회 설립 계획 발표에 IOC가 만족할 경우 가입 승인은 영구적으로 전환됩니다. 


문의: kara@kara.or.kr(02-424-2951) 
KISS
KSM
FAQ
FAQ